천불상의 산 - 천불산(1) (합천) - 2013.11.02 본문

삼포친구 2013. 11. 3. 10:28

천불상의 산 - 천불산(남산제일봉) (2013.11.02)

ㅇ 산행지 : 천불산(남산제일봉) (1,010m) (합천)
ㅇ 산행코스 및 시간 : 청량사(11:30) -> 전망대(12:10) -> 정상(13:20) -> 해인사관광호텔(14:20) -> 소리길 입구(14:40) -> 길상암(15:30) -> 홍류동탐방지원센터(16:10) (총 4시간 40분)

(1) 청량사에서 남산제일봉 정상까지..

남산제일봉을 찾는다.
가야산 전망대로.. 또는 남산제일봉 자체의 암릉으로 유명한 산이다.
친구와 함께 가야산을 향하는 산악회에 합류해서 28인승 우등으로 가야산 만물상 입구의 백운동까지 안락하게 이동한다.
항상 45인승에 짐짝처럼 원거리를 오가는 것이 피곤했는데.. 28인승으로 이동하니 좋다.
친구와 함께 산행이라면 기쁨 두배가 되겠지만.. 산꾼의 욕심을 버리지 못하고..
친구를 포함한 일행은 모두 가야산으로 향하고.. 산꾼은 홀로 다시 택시를 타고 청량사로 이동한다.
국도변에서 청량사까지도 좁은 콘크리트 포장된 오르막길에 2-3km 는 될 법한데..
택시가 청량사 입구까지 올라가 준다.

청량사 입구에서 산행을 시작한다.
표지석에는 천불산(千佛山) 청량사라 쓰여있다.
청량사는 다른 사찰들과 마찬가지로 커다란 암봉의 보호를 받으며 암봉아래 사찰이 있다.
주변의 나무들에는 단풍이 한창이다.
잠깐 사찰을 둘러보고 능선 오름길을 따라 오른다.
오름길에도 단풍이 한창이다.
지금이 단풍이 최고조에 달하는 시기인 것 같다.
가야산 만물상이 개방된 후로 이곳을 찾는 사람들이 줄어서인지.. 예상외로 호젓한 산행을 한다.
30분 정도를 올라 능선에 이르고.. 이어 전망대에 도착한다.
멀리 보이긴 하지만.. 능선 앞뒤쪽으로 암봉들이 눈에 들어온다.
중국발 연무 때문에 맑은 하늘이 아쉽지만.. 산은 암봉과 가을단풍이 어울어져 멋진 그림을 만들어 낸다.

↑천불산 청량사

↑청량사

↑능선 오름길

↑전망대에서 뒤돌아본 암봉

↑전망대에서 암릉 - 맨 뒤에 정상

↑암봉들

암릉을 즐긴다.
남산제일봉이라는 어설픈 이름보다는 천불산이 훨씬 어울리는 산이다.
크고 작은 바위들이 꼿꼿하게 하늘을 향해 서있는 모습이 불상을 연상시킨다.
누워있는 바위는 찾아보기 어렵고 모두가 한결같이 서있다.
천불산이라는 좋은 이름이 있는데.. 왜 남산제일봉이라는 이름을 갖고 있는지 궁금하다.
또한 남산제일봉은 해인사의 남쪽에 있는 바위산으로 화기가 있어 소금을 묻고 화기를 잠재웠다고 해서 매화산(埋火山)으로도 불린다.

암릉사이의 철계단을 오르락 내리락하며 암릉을 탄다.
천불상의 보호를 받으며 산행을 하니.. 부처들만이 살고 있는 극락세계의 불국토에 온 기분이다.
능선의 오른쪽으로는 홍류동계곡과 계곡 건너로 가야산이 희미하게 웅장한 모습을 드러낸다.

↑암봉

↑암봉 맨뒤로 정상

↑암봉과 철계단

↑정상 전위봉 철계단

↑뒤돌아 본 능선

↑홍류동 계곡과 가야산

↑암릉

↑암릉 - 성벽같다.

암릉을 타는 재미로 힘든 줄 모르고 정상봉우리 앞에 이른다.
가파른 봉우리를 오르는 가파른 철계단이 아찔하다.
정상이 잘 보이는 곳에 자리를 잡고.. 점심식사와 커피한잔으로 휴식을 즐긴다.
눈앞의 모든 바위들이 불상으로 보인다.

↑암릉 - 바위가 모두 불상들처럼 서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