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형제 오름 - 궷물오름, 큰노꼬메오름, 족은노꼬메오름 - 2023.05.18 본문

산행기-국내/제주

삼포친구 2023. 5. 20. 21:43

삼형제 오름 - 궷물오름, 큰노꼬메오름, 족은노꼬메오름 (2023.05.18)

ㅇ 산행지 : 궷물오름(597m), 큰노꼬메오름(833m), 족은노꼬메오름(774m) (제주)
ㅇ 산행코스 및 시간 : 궷물오름주차장(10:00) -> 궷물 정상(10:20) -> 큰노꼬메 정상(10:40) -> 족은노꼬메 정상(11:20) -> 주차장(13:00) (총 3시간)

제주 오름을 찾아 2일째..
한라산을 기준으로 동서로 나누어 2일째는 서쪽.. 3일째는 동쪽의 오름을 찾기로 한다.
오늘의 계획은 노꼬메오름, 새별오름, 금오름, 저지오름, 고근산오름..
노꼬메오름으로 향한다.
상세 검색을 해보니 예상과 달리 노꼬메오름은 삼형제 오름으로 궷물오름, 큰노꼬메오름, 족은노꼬메오름으로 되어있다.
궷물오름->큰노꼬메오름->족은노꼬메오름 순으로 오르기로 하고 궷물오름 주차장에서 오름을 시작한다.

(1) 궷물오름
새벽에 많은 비가 내리고 조금 잦아든다.
주차장에서 잠시 오르니 궷물오름 갈림길이 나타난다.
궷물오름 방향으로 잠시 오르니 제주 목동의 테우리막사가 나타나고..
조금 더 오르니 분화구 능선이다.
분화구는 깊이가 낮아서 능선과 잘 구분되지 않는다.
분화구 너머로 큰노꼬메와 족은노꼬메가 보인다.
정상처럼 보이지 않는 곳에 표지석이 있다.
이후 평탄한 원시림의 숲길이 이어진다.
아무도 없다.
비가 내리는 건지 빗방울이 나무에서 떨어지는 건지.. 툭툭 내리고..
빗방울 떨어지는 소리와 바람소리.. 새소리.. 아무도 없이.. 자연의 소리만을 즐긴다.
좋다.
족은노꼬메-큰노꼬메 갈림길에서 큰노꼬메로 향한다.

↑궷물오름 주차장

↑오름을 향하여

↑궷물오름 갈림길

↑테우리(목동) 막사

↑조망이 없다.

↑능선길에..

↑능선에서 족은노꼬메(좌)와 큰노꼬메(우)

↑분화구

↑초원지대

↑원시림

↑족은노꼬메 방향으로

↑상잣성(목장의 경계)길을 가로질러

↑족은노꼬메-큰노꼬메 갈림길

↑큰노꼬메 방향으로..

(2) 큰노꼬메오름
갈림길을 지나서 평탄하고 울창한 숲길이 계속 이어진다.
이름모를 나무들이 서로 어울려 울창한 숲을 이룬다.
숲은 어울림 그 자체이다.
공생도 있고.. 기생도 있고.. 독립적인 생도 있겠지만.. 하나라도 없으면 불안한 생태계가 되고..
모두가 제각각 다름을 지키며 조화롭게 살고 있다.
큰노꼬메가 다가오며.. 평탄한 길이 오름으로 바뀌고.. 빗방울은 별로 없는데 강한 바람이 분다.
위를 보니 나뭇가지가 사정없이 흔들리고.. 발아래가 들썩거려 자세히 보니 나무뿌리까지 흔들린다.
바람에 흔들리는 나무소리가 리듬이 빠른 음악소리처럼 들린다.
큰노꼬메를 향한 본격적인 오름길이 시작된다.
힘들다 싶을 즈음에 울창한 숲은 억새군락지로 바뀌고.. 강한 바람에 몸이 날아갈 지경이다.
분화구 능선에 오른다.
강한 바람.. 이곳도 온전한 분화구는 아니고.. 분화구 능선이 토성처럼 보인다.
잠시 머물고 되돌아 오는데.. 강한 역풍에 한발짝 떼기가 어렵다.
부지런히 하산하여 고사리밭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고.. 족은오름으로 향한다.

↑숲길

↑공생인지 기생인지..

↑울창하다.

↑하산후 족은노꼬메 갈림길

↑고사리밭

(3) 족은노꼬메오름
고사리밭에서 다시 큰노꼬메-족은노꼬메 갈림길로 돌아와 족은노꼬메로 향한다.
잠시 평탄한 숲길을 지나고 족은노꼬메 오름길이 시작된다.
오름의 높이는 한라산에서의 거리에 따라 결정된다.
해발이 높다고 힘든 오름은 아니고 출발점과 정상과의 고도차는 100~200m 정도로 오름간에 큰 차이는 없어 보인다.
잠시 오르니 정상이 나타나고.. 분화구 능선을 따라 걷는다.
분화구는 깊어보이지 않으나 대나무와 다른 나무들이 자라고 있다.
능선을 한바퀴 돌고 궷물오름 방향으로 하산.. 산책길을 걸어 주차장에 이른다.

↑고사리밭에서 큰노꼬메

↑다시 숲길

↑오름길

↑능선따라

↑분화구

↑조망

↑쉼터

↑꽃길

↑찔레꽃은 흰색이다.